대전~세종 15분 'CTX' 2034년 개통·도심철도 지하화
대전~세종 15분 'CTX' 2034년 개통·도심철도 지하화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4.02.16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대통령, '과학 수도 대전' 민생토론회 개최
국토부 범정부추진지원단, 제2연구단지 조성
대전-세종-충북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
도심철도 지하화·원도심 입체적 재구조화도
대전 제2연구단지 위치도 및 토지이용계획./뉴시스

정부가 나노·반도체 중심의 신규 연구단지 조성을 통해 '과학 기술 수도' 대전을 업그레이드한다. 또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와 철도 지하화 등 교통 인프라 개선으로 대전 지역의 주거 여건을 개선한다.

정부는 16일 오전 11'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 열두 번째,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 수도, 대전'을 개최했다.

대전 제2연구단지 조성

먼저 국토교통부는 대덕연구단지 내 기업들의 입주공간이 부족한 상황에서 대전광역시 유성구 교촌지구 일대를 나노·반도체 중심의 제2연구단지로 조성, 국가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한다.

2연구단지 조성은 대통령 공약사항으로 해당부지를 2023315일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국가산업단지 최종 후보지로 선정했다. 현재 국토부 주관 범정부 추진지원단은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위한 사업타당성 조사 등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이며 정부는 2026년 상반기에 국가산업단지를 지정·고시한 후에 연구개발특구로 편입할 예정이다.

기존의 대덕연구단지가 기술연구개발에 중점을 둔 반면, 2연구단지는 연구개발성과에 기반한 창업에 특화된 공간으로 육성해 연구성과가 사업화로 이어질수 있도록 단지내 입주 기업에게 법률서비스, 혁신 금융서비스, 문화까지 아우를 수 있는 연구개발 서비스를 패키지로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조속한 제2연구단지의 조성을 위해 관계 기관 및 대전광역시와 국가산업단지 및 연구개발특구 지정에 필요한 예비타당성 조사와 인허가 절차, 각종 영향평가 등을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이다.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 추진

또 국토부는 지난달 25일 대통령 주재로 개최된 여섯 번째 민생토론회(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에서 지방권 광역급행철도(x-TX)의 도입을 발표했다. 특히 x-TX 선도사업인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지역 내 이동수요, 민간의 투자 의향 및 사업성 등을 고려해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로 업그레이드를 추진 중이다.

CTX는 표정속도(평균속도) 80/h 이상의 광역급행철도로, CTX가 개통하면 정부대전청사에서 정부세종청사까지는 15, 정부대전청사에서 청주공항까지 53, 오송역에서 충북도청까지 13분 만에 이동이 가능해 버스 등 기존 대중교통 수단 대비 최대 70% 이상 이동시간을 줄일 수 있다.

CTX는 이미 지난해 8DL이앤씨가 제출한 사업의향서를 국토부 평가를 거쳐 11월에 채택한 민자사업으로, 현재 DL이앤씨는 국토부에 4월 중 최초제안서를 제출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국토부는 최초제안서 접수 즉시 KDI에 민자적격성조사를 신청, 내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2월 말부터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북도와 'CTX 거버넌스'를 출범해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하며 사업을 추진한다. 이후 2026년에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민자 협상 등이 원활할 경우 2028년에 착공해 2034년 개통이 가능할 전망이다.

대전 도심철도 지하화 및 원도심 입체적 재구조화

아울러 정부는 대전을 포함한 전국 주요도시의 도심을 관통하는 철도노선을 중심으로 철도 지하화도 검토할 예정이다.

대전은 경부선, 호남선 등 주요 노선이 지나가는 철도의 요충지로서, 철도는 대전의 발전을 견인해 온 핵심인프라였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도심을 관통하는 지상부 철도로 인해 도시가 단절돼 효율적 공간활용을 제약하고, 도심 활력을 저해하는 어려움도 있었다.

철도 지하화 사업은 지자체에서 먼저 국토부에 제안하면 국토부가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사업성 등을 종합 고려해 내년 말까지 대상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특히 지자체 제안 중 계획의 완결성이 높은 사업은 연말까지 선도사업으로 선정할 계획으로, 선도사업은 내년부터 선제적으로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해 사업을 조기에 가시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선도사업에 선정되지 않은 사업들도 종합계획 수립 이후 2026년부터 단계적으로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할 예정이다./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