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참사 1주기 불구 자동심장충격기(AED) 관리사각 여전
이태원참사 1주기 불구 자동심장충격기(AED) 관리사각 여전
  • 유기성 기자
  • 승인 2023.12.11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ED 보급·관리 새로운 접근 필요…적극적 해결책 마련 촉구
국회 보건복지위 최영희 의원.

이태원참사라는 초대형 사고가 발생한지 1년이 지났지만 자동심장충격기(AED)는 여전히 관리사각지대에 놓여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영희 의원은(국민의힘)은 지난 1012일 이태원 참사 1주기전 국정감사에서 당시 참사골목에 AED가 겨우 3대뿐이었다는 문제제기 등 많은 지적을 받았던 자동심장충격기가 여전히 관리 사각지대에 있는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현재 운용 중인 7333대의 AED 2870대가 제조일로부터 10년을 초과하여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복지부의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및 관리 지침 제6'에서 규정된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개정된 지침에서는 기존에 500가구 이상의 공동주택 뿐만 아니라 상시근로자가 300명 이상인 사업장에도 AED를 설치하는 것을 의무화했다.

그러나 이러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일부 사업장은 특정 장소에만 AED를 설치하고 나머지 장소에는 미설치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서 응급상황 대비 역량이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AED 관리자 교육 측면에서도 문제가 있는데 지침에는 관리책임자의 정기적인 교육 보장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장비관리자 인원파악도 제대로 안되고 있다,

실제로는 교육 대상자 수의 큰 변동이 발생하고 있어서 이러한 상황이 AED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불분명하게 만들고 있다.

A기관에 근무하는 담당공무원은 "기관에 비치된 자동심장충격기의 A/S 실태가 지방인 경우 대부분 업체들이 경기도 지역에 있어 택배로 보내고 사용 방법에 대한 동영상을 보내고 알아서 하라는식으로 관리가 되고 있으며 배터리 교체 및 추가비용 등이 많이 발생하여 관리의 문제 및 적절한 대안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최영희 의원은 "설치된 AED개수에 비해 효율적인 관리가 안되어 효율성이 낮은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면서 정확한 지침확립과 인지도 제고, 그리고 노후장비의 철저한 관리를 통해 응급상황에 대비하고. 정부와 관련 기관들의 AED 보급과 관리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며 적극적인 해결책 마련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