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도서 ‘쓰레기를 줄이는 40가지 방법’ 출판기념회 개최
시민도서 ‘쓰레기를 줄이는 40가지 방법’ 출판기념회 개최
  • 유호찬 기자
  • 승인 2023.11.06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인의 청주 자원순환 시민활동가들의 실천체험글
쓰레기 감량, 분리배출 등 3년간의 쓰레기줄이기 실천활동 생각과 경험 정리

자원순환 복합시설인 ‘청주새활용시민센터’(관장 염우)는 11월 7일 오후 2시, 청주새활용시민센터 3층 체험교육실에서 시민도서 ‘쓰레기를 줄이는 40가지 방법’ 출판기념 행사를 진행한다.

출판기념회를 통해 공개되는 책은 ‘쓰레기를 줄이는 40가지 방법’이라는 제목의 책자이며, 지난 3년 쓰레기줄이기 실천활동에 직간접적으로 결합한 자원순환 시민활동가 40인의 생각과 경험을 담은 시민도서이다. 2022년 11월부터 2023년 9월까지 총 43회차에 걸쳐 언론에 연재한 ‘나는 쓰레기를 이렇게 줄였다’의 글을 편집하여 발간한 것이다. 시민도서를 출판하게 된 이유는 청주시민들의 자원순환 의식 고취 및 쓰레기줄이기 실천문화 확산, 자원순환도시 청주 실현을 위한 여건 조성을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자원순환에 관한 생각과 경험, 4가지 카테고리로 소개

‘쓰레기를 줄이는 40가지 방법’은 총 4개의 카테고리 ‘PART 1. 나부터 쓰레기 줄이기’, ‘PART 2. 다함께 쓰레기 줄이기’, ‘PART 3. 새활용으로 여는 새로운 생활’, ‘PART 4. 자원순환 세상을 꿈꾸다’로 구성되어 있어 실제 실천하고 있는 쓰레기 감량 방법과 분리배출 요령, 자원순환에 관한 경험과 견해를 다양하고 풍부한 내용으로 담아내고 있다. 도서의 저자는 총 40인이며, 자원순환리더, 새활용공예가, 시민환경단체, 마을활동가 등 청주의 자랑스런 시민활동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청주새활용시민센터에서 전개한 지난 3년 동안의 쓰레기줄이기 시민실천 운동, 자원순환교육, 새활용 체험 및 공예품 전시 등 크고 작은 다양한 행사와 활동 모습을 담은 포토에세이도 구성되어 있다.

‘쓰레기를 줄이는 40가지 방법’ 출판기념회의 주요내용들

‘쓰레기를 줄이는 40가지 방법’ 출판기념회는 11월 7일, 14시에 청주새활용시민센터 3층 체험교육실에서 진행한다. 우선 염우 청주새활용시민센터 관장의 발간사로 시작한다. 홍상표 풀꿈환경재단 이사장과 이범석 청주시장(대독)의 축사가 이어진다. 메인 프로그램으로 ‘저자 소감발표 및 도서내용 소개’ 시간을 갖는다. 시민저자 대표 9명이 소감과 함께 자신의 글 일부를 돌아가며 낭독한다. 이어 특별이벤트로 도서증정식을 갖는다. 시민저자들이 초대한 지인들에게 합동으로 도서를 전달하게 된다. 이밖에 자원순환 퀴즈 이벤트 및 추후 SNS 도서 홍보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쓰레기를 줄이는 40가지 방법’은 비매품 도서이다. 추후 청주시, 행정복지센터, 작은도서관, 지역아동센터, 복지관에 배포하여 시민들이 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전국의 업사이클센터 및 자원순환 기관단체에 배포하여 청주시민들의 실천 경험과 노하우를 전파하고자 한다. 청주 시민들의 쓰레기줄이기 실천활동은 언론보도나 사례발표 등을 통해 이미 전국 곳곳에 알려져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번 시민도서 출판을 통해 보다 생생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자원순환 실천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청주새활용시민센터는 자원순환 활성화와 업사이클 문화 확산을 위한 청주시의 복합시설로 사단법인 풀꿈환경재단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