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청주자원순환한마당 및 쓰줄활사 발표대회 개최
2023 청주자원순환한마당 및 쓰줄활사 발표대회 개최
  • 유호찬 기자
  • 승인 2023.09.05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 맞아 다양한 행사 개최
제15회 자원순환의 날 기념행사 및 ‘슬기로운 플라스틱 사용법’ 주제의 토크쇼 개최
의류 물물교환 21% 파티, 새활용체험, 플라시보틱 퍼포먼스 등 다채로운 행사 병행
(2022년 청주자원순환 한마당 사진)
(2022년 청주자원순환 한마당 사진)

오는 9월 6일, 제15회 자원순환의 날을 기념하여 청주새활용시민센터(관장 염 우)에서는 쓰레기줄이기 녹색실천네트워크 157개 기관‧단체가 주최하는 <2023 청주자원순환한마당 및 쓰레기줄이기 활동사례 발표대회> 행사가 개최된다.

자원순환의 날은 자원순환의 중요성과 자원절약에 대한 전국민적 참여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해 환경부가 제정한 기념일으로서 매년 9월 6일이며 올해 15회를 맞는다. 청주에서는 2021년 쓰레기줄이기 청주시민실천단 발족 및 아이스팩 시민행동을 출발점으로 하여 올해 세번째로 추진하는 시민사회 실천협력행사이다. 기후위기와 쓰레기 대란에 직면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환경위기 극복을 향한 사회적 공감대가 드높은 시기에 참여와 협력을 통해 시민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지속적인 실천활동을 다짐하고 공감하는 장을 만들고자 한다.

2023 청주자원순환한마당은 1부 <쓰레기줄이기 활동사례 발표대회>, 2부 <청주자원순환포럼(자원순환토크쇼)>, 3부 <2023 자원순환의 날 기념식 및 시상식>과 다양한 <자원순환 체험문화행사>로 구성되었으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1부 <쓰레기줄이기 활동사례 발표대회>는 우리 마을, 우리 사무실, 우리 가정 등 평소 생활 속에서 자율적으로 벌여온 시민들의 자원순환 실천활동사례를 발굴하고 취합, 확산하고자 마련되었다. 시민들은 평소 벌여 온 자원순환 실천사례를 패널전시로 제작·제출하거나 발표로 참여할 수 있다. 참여 내용에 대해 전문가 및 대중평가를 통한 우수사례 선정과 시상식이 개최되며 우수사례는 향후 쓰레기줄이기 범시민 실천운동 확산 및 활동경험 백서 제작으로 연계할 예정이다.

2부 <청주자원순환포럼(자원순환 토크쇼)>은 ‘슬기로운 플라스틱 사용법’이라는 주제로 세대별‧성별‧직업군별 9~10명 패널의 의견 청취와 관객과의 대화로 이루어지며 자원순환의 변치 않는 화두인 플라스틱에 대한 시각과 경험을 공유하고 새로운 제안, 실천방안 등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토크쇼 서두에는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예술로 협업사업의 일환으로 5명의 예술가가 준비한 <플라시보틱 : 플라스틱의 속임 효과> 퍼포먼스 공연이 펼쳐진다.

3부 <2022 자원순환의 날 기념식 및 시상식>에서는 향후 쓰레기줄이기 활동방향 발표와 우수활동사례 시상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기념식은 홍상표, 임양래, 전숙자 쓰레기줄이기네트워크 공동대표의 개회사로 시작되며, 염우 운영위원장이 2023 쓰레기줄이기 실천협력활동 추진현황을 소개한다. 청주시의회 환경위원회와 청주시 환경관리본부에서 함께 참여한다.

병행하는 <자원순환 체험‧문화행사>로는 청주제로웨이스트시민모임에서 운영하는 <21%파티 in 청주>와 여러 공방에서 운영하는 <새활용공예체험>이 준비되었다. 21%파티는 안 입는 옷을 가지고 와 물물교환하며 패스트패션 시대에 대안적 의류 소비를 함께 고민하고 의류 재사용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올해 자원순환의 날 시민공동행동 제안이다. 행사 관람 및 참여를 원하는 경우 오전 10시 ~ 오후 3시 사이 청주새활용시민센터를 방문하면 이용이 가능하니 관심 있는 청주시민들은 참고 바란다.

공동주최 기관이자 네트워크 사무국 기관인 청주새활용시민센터는 사단법인 풀꿈환경재단에서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자원순환 활성화와 새활용 시민문화 확산을 위한 체험교육프로그램 운영, 정책연구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연락처 : 청주새활용시민센터 043-217-6600 담당자 오순완 사무국장 010-5485-201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