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K-스마트 유기농 혁신 시범단지 조성사업 선정
괴산군, K-스마트 유기농 혁신 시범단지 조성사업 선정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3.07.05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스마트 유기농 혁신 시범단지 조성사업 계획도. [사진=괴산군]

 

괴산군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2023~2025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단지 조성 공모사업’에 ‘K-스마트 유기농 혁신 시범단지 조성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K-스마트 유기농 혁신 시범단지 조성사업은 고령화에 따른 일손 부족과 낮은 기계화율, 경험에 의한 관행농업을 스마트 유기농업으로 전환하는 사업으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물의 생산량 예측, 병해충 예방, 농가 인력・경영비 절감 등을 도모하여 미래 농업을 선도하는 유기농 스마트농업 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군은 2023년부터 2025년까지 3년간 칠성면 일원에 251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고추, 배추, 양파, 브로콜리, 양배추 5개 품목의 스마트 유기농 재배 매뉴얼을 만들고 스마트 관수 시스템과 스마트 농기계 등을 도입해 유기농 스마트농업 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유기농 스마트농업 단지는 △무선 자동 관수 시스템 구축 △드론을 활용한 생육 진단 및 모니터링 체계 구축 △자율주행 운반차 등 스마트 농기계 운영 △스마트 감압 건조기 및 세척시설 운영 등으로 구성된다.

괴산군은 2019년에도 콩을 주 작물로 하는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에 선정된 바 있으며, 이번 공모사업에 또 한 번 선정돼 전국에서는 최초로 노지 스마트농업 단지를 2개소 운영하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