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 17년 연속 세계 3대 디자인어워드 수상
청주대, 17년 연속 세계 3대 디자인어워드 수상
  • 문종극 기자
  • 승인 2024.06.17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디자인학과, ‘reddot디자인’ 본상 5점 수상 ‘쾌거’
청주대학교는 세계적 권위의 국제 디자인 어워드인 ‘2024 reddot 디자인어워드‘에서 5점이 본상을 수상하며 ‘17년 연속,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수상’이라는 진기록을 세웠다. 사진은 ‘reddot 디자인어워드’ 에서 수상한 김영인, 손미경, 이민서, 이의찬 학생과 이상윤 동문의 인물사진.

청주대학교가 ‘17년 연속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청주대학교(총장 김윤배)는 독일 '2024 reddot 디자인어워드에서 본상(winner) 5점을 수상하며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 17년 연속 수상이라는 진기록을 세웠다고 17일 밝혔다.

수상자는 산업디자인학과 김영인(4학년), 손미경(4학년), 이민서(4학년), 이의찬(4학년) 학생과 이상윤(졸업) 동문 등 5명으로 제품 디자인과 운송 디자인 부문에서 각각 두각을 나타내 수상하게 됐다.

김영인 학생은 물을 구하기 힘든 분쟁지역에서 부상자 치료를 위한 식이염수로 정제할 수 있는 휴대용 필터를 디자인했으며, 손미경 학생은 선박 좌초 시 객실 승객의 안전한 탈출을 위한 도어프레임 하단의 부력 사다리를 제안했다.

이민서 학생은 늘어나는 고령층의 치매 예방을 위한 칠교 도구를, 이의찬 학생은 제동 능력이 개선된 스노우모빌을 각각 디자인했다.

이상윤 동문은 최소한의 사용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스탠드형 LP재생 장치로 제안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디자인 분야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널리 알려진 ‘reddot 디자인어워드1955년부터 독일 노르트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매해 세계 각국의 영향력 있는 전문가와 디자이너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엄격한 심사 항목을 만족하는 우수한 수상작만을 선정해 발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reddot 디자인어워드‘iF 디자인어워드’, 'IDEA 디자인어워드'과 더불어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인정받고 있다.

이번 수상작의 기획 및 개발, 출품 등을 지도한 산업디자인학과 조성배, 조윤호 교수는 산업디자인학과에 재학 중이거나 졸업한 학생들이 디자인의 문제해결과 가치 창조를 위한 꾸준한 노력을 3대 디자인어워드 수상이라는 결과로 보답 받아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들이 기술 중심의 환경 변화와 고령화, 인구소멸 등 국내외의 다양한 사회적 이슈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과 이에 대한 지식재산 기반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융복합적 디자이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청주대 김윤배 총장은 산업디자인학과는 청주대학교를 대표하는 특성화 학과로서 매년 우수한 성과를 거두며 국제적인 인정을 받고 있다산업디자인학과가 학교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최고의 디자인 명문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청주대 산업디자인학과는 산업통상자원부, 교육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연간 45천여만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신기술융합디자인 혁신인재양성사업과 첨단 교육기자재 구입, 학생 장학금 지급, 해외 워크샵 실시,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문종극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