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바, 스물다섯살 청춘이 되다’ ... 2024 음성품바축제 개최
‘품바, 스물다섯살 청춘이 되다’ ... 2024 음성품바축제 개최
  • 유호찬 기자
  • 승인 2024.05.15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22일부터 26일까지 음성군 설성공원, 꽃동네 일원에서 진행
7년 연속 문체부 문화관광축제, 9년 연속 충북 최우수 축제 지정
꽃동네 설립의 모태, 故 최귀동 할아버지의 사랑과 나눔의 실천을 품바축제로 승화
관람객과 함께 하는 품바 퍼레이드, 각종 공연, New 품바 선발대회 등 다채로운 행사 진행
제25회 음성품바축제가 5월 22일(수)부터 26일(일)까지 5일간 음성군 설성공원과 꽃동네 일원에서 개최된다. (사진=음성예총)

올해 스물다섯살을 맞이한 음성품바축제가 다채롭고 새로운 내용으로 오는 22일 개막한다.

25회 음성품바축제는 522()부터 26()까지 5일간 음성군 설성공원과 꽃동네 일원에서 개최된다7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관광축제이자 9년 연속 충청북도 최우수 축제로 지정된 음성품바축제장에는 전국 품바들이 관광객을 맞이한다.

품바축제의 근간을 이루는 것은 최귀동 할아버지의 삶이다.

오늘날 오웅진 신부로 하여금 꽃동네 설립의 모태가 된 그는 자신도 장애를 가진 몸으로 금왕읍 무극리 일대 동네를 돌며 밥을 얻어다가 구걸조차 하지 못하는 걸인들을 먹여 살린 장본인이다음성품바축제는 품바와 최귀동 할아버지의 박애정신을 접목시켰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은 풍요로워졌다 해도 정신적 빈곤과 불평등이 여전히 존재한다. 이러한 사회를 풍자와 해학으로 카타르시스를 체험하고 사랑과 나눔으로 치유해시켜야 한다는 명제로 축제가 탄생하였다음성품바축제는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는 정신문화축제이다.

25주년을 맞이한 음성품바축제는 5일간 빈틈없는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22일 수요일에는 음성군 9개 읍·면이 참여하는 품바하우스짓기 경연대회를 시작으로 독거노인과 장애인이 함께하는 반려식물 키우기 대회, 25주년을 맞아 품바축제의 변화와 성장을 표현한 주제공연과 개회선언, 초대가수 김희재, 작년 품바왕 선발대회 대상 수상자 김광범 품바의 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23일 목요일에는 품바공연, 품바 뮤지컬 공모전 입상작 가을이 온다네를 트롯으로 재구성한 트롯뮤지컬 귀한 사람, 천인의 비빔밥 나누기, 역대 품바왕LIVE, 신명나는 장구 공연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24일 금요일에는 품바공연, 천인의 엿치기, 글로벌 품바래퍼경연대회, 음성예술단 공연 등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25일 토요일에는 전국 청소년들의 끼를 펼칠 수 있는 전국 청소년 댄스퍼포먼스 대회, 품바축제의 백미인 전국 품바 길놀이 퍼레이드와 24판 난장판이 진행된다. 152천여 명이 음성시가지를 행진하면서 동시에 플래시몹을 진행하여 대규모 장관을 관람할 수 있을 것이다축제장을 찾은 관람객이라면 누구나 함께 참여하여 퍼레이드를 즐길 수 있다.

품바 길놀이 퍼레이드/음성예총 제공
품바 길놀이 퍼레이드/음성예총 제공

축제 마지막 날인 26일 일요일에는 25주년을 맞이하여 새롭게 선보이는 신규 프로그램인 음성N품바 경연대회가 펼쳐진다. 보다 긍정적이며 친근한 모습의 품바를 추구하며 지속가능한 미래 지향을 위해 다양한 재주와 끼를 바탕으로 재미와 웃음의 공연을 펼칠 수 있는 '음성N(New)품바'를 선발하고자 한다. 이외에도 품바공연, 천인의 엿치기, 전국 품바 가요제가 준비되어 있다이오존에서는 이오존 틈새공연, 우리지역 청소년 밴드와 강동대 실용음악학과 밴드 공연, 23일의 래퍼캠 프페스티벌, 전국 청소년 댄스배틀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음성품바축제하면 체험도 빼놓을 수 없다.

품바촌에서는 움막 체험, 품바분장 체험, 품바가락 배우기 체험이 진행된다. 또한 친환경 축제 실천을 위해 재활용이 불가한 플라스틱 쓰레기를 이용한 키링 만들기 체험과 새로운 품바 캐릭터를 이용한 우산, 에코백, 무드등, 파우치 등 품바 기념품샵을 음성군 품바재생예술체험촌에서 운영한다이번 축제는 친환경 축제를 지향하며 향토음식점 판매부스에서 일회용품 대신 다회용기를 사용하여 축제장 쓰레기 줄이기에 동참할 예정이다사랑나눔 깡통나무에서는 깡통에 천원을 내고 오자미를 던져 성공하면 품바 기념품도 받을 수 있다. 체험비는 저소득층을 위해 쓰여질 예정이다.

또한 기존 '시간의 거리'가 25주년을 맞이하여 최귀동 시간의 거리로 명칭을 변경하고 전면 변화를 줄 예정이다. 입구부터 80m의 품바 행렬 벽화거리, 최귀동 할아버지의 생애를 라인 애니메이션으로 볼 수 있는 영상 공간, 전통놀이 체험, 터널 콘서트가 진행되어 관광객들에게 휴식 공간을 제공할 것이다. 특히 25일 터널 콘서트에는 김용필의 공연이 예정돼 있으며, 지친 관광객들에게 휴식을 제공하기 위해 음성설성시네마 2관에서 품바 대한늬우스와 최신 영화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한편, 25주년을 맞이하여 음성품바축제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다스물다설살, 음성품바축제 소문내기', ‘초성퀴즈', ‘2행시 짓기' 이벤트새로운 품바캐릭터 찾기 게임'이 진행되며 소정의 선물도 준비되어 있다.

강희진 음성품바축제 기획실무위원장은 다리 아래 시간의 거리를 최귀동 시간의 거리로 새롭게 단장하고 쉼터를 더 많이 조성해 일상에 지친 관광객들이 충전하고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며, 재미와 의미를 함께 느낄 수 있는 음성품바축제에 많은 분들의 방문과 참여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