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중소기업 밀집지역 경기 분석으로 위기 대응
충북도, 중소기업 밀집지역 경기 분석으로 위기 대응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3.04.24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만~800만원 상당 지원, 금년 도내 20개소 지원 예정

 

충북도는 중소기업 경영 위기 징후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중소기업 밀집지역 위기대응 시스템을 본격 가동한다.

인구 감소에 따라 소멸위기지역이 도내 6개 시·군(제천, 보은, 옥천, 영동, 괴산, 단양)에 달하고 있으며, 산발적으로 중소기업의 위기가 상시 발생하는 상황에 대해 선제적인 대응방안이 미흡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 추진된다.

중소기업 밀집지역이란 산업단지, 농공단지, 지식산업센터, 지역특화발전특구 등 지역중소기업 육성 및 혁신 촉진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4조 제1항에 규정된 지역으로 도내 총 144개 중소기업 밀집지역에 5,079개사가 분포하고 있다.

도 위기지원센터는 충북테크노파크에 설치하여 중소기업 밀집지역의 사업장 수, 종사자 수, 총급여 등 주요 경제지표를 월별, 분기별로 모니터링해 경기 동향을 살피고 밀집지역의 위기 징후 단계를 분류한다.

위기 징후가 포착된 밀집지역 내 기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통해 위기 발생 원인을 조사‧분석하여 심층조사가 필요한 기업을 선별한다.

분기별로 심층조사 대상 기업 현장에 전문가를 동반하여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고 해당 기업의 위기진단 결과에 기반한 맞춤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지원 프로그램은 컨설팅 지원, 시험 및 성능 분석, 특허 출원 등을 위한 기술 지원, 마케팅 전략, 디자인 개발 등 사업화 지원 등 총 3개 분야이다.

지원 금액은 최소 2백만원에서 최대 8백만원 상당의 비용을 지원한다. 금년에는 우선 도내 20개소 정도만 지원할 예정이다.

금년에 신규로 추진하는 중소기업 밀집지역 위기대응 시스템 구축사업은 수혜 기업을 확대하는 등 내년에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중소기업 지원방식은 지자체 주도 또는 지원을 받고자 하는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신청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본 사업은 구체적인 경제지표를 기반으로 위기 징후가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전문가, 지자체 및 중소기업이 3자가 대면하여 위기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다만, 인구 감소 소멸 위기에 처한 도내 6개 시·군을 우선 집중하고 재원은 인구소멸대응기금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중기부와 행안부가 공동으로 공모하는 지역중소기업 혁신 공모사업에 공모를 신청하였으며 오는 28일 발표평가를 통해 최종 선정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