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Pro메이커센터, 기업 금속 시제품 제작지원 확대
충북Pro메이커센터, 기업 금속 시제품 제작지원 확대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3.04.20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신 5축 가공기와 레이저 커팅기 도입

 

충북 유일의 메이커스페이스 전문랩인 충북대학교 충북Pro메이커센터가 설립 3차년도를 맞아 새로이 금속 레이저 커팅기를 도입함으로써 기존 중소기업과 신규 창업 기업의 금속 소재 부품 시가공 및 시제품 제작 지원을 위한 시스템을 완비했다고 밝혔다.

신규 도입된 레이저 커팅기는 미국 IPG사의 3kW 고품질 고출력 레이저를 사용하여 안정성이 높고, 최대 절단 크기는 1000×1500mm로 중/대형 사이즈의 금속을 절단할 수 있는 고성능 장비다. 또한 레이저장비 헤드에는 능동 충돌 방지 기능이 탑재되어 금속 절단 시 충돌을 미연에 방지했다. 탄소강은 최대 8mm, 스테인레스강은 5mm, 알루미늄은 10mm까지 절단 가능하다.

충북Pro메이커센터는 또한 일반 절삭 가공기로 선반과 밀링은 물론 초정밀 다축 절삭가공 장비인 현대위아의 5축 가공기(XF6300)와 두산공작기계의 3축 가공기(DNM-400)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활용해 정밀한 3D형상 절삭가공이 가능하며 이번에 신규 도입한 금속 레이저 커팅기를 활용하여 절단 및 각인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최근 충북Pro메이커센터는 원자력 발전 안전 연구업체인 ㈜비즈와 협업하여 금속 3D프린터로 적층된 복합 소재 밸브의 내·외부 가공을 진행한 바 있다. 외부는 충격강도를 고려하여 탄소강(SM45C)으로 적층되었고 내부는 내식성과 압력을 고려하여 인코넬(Inconel718)로 적층된 부품으로, 적층 부품의 특성상 내외부를 모두 가공하기가 매우 까다로워 충북Pro메이커센터의 5축 가공기를 이용해 정밀가공했다.

김용기 충북Pro메이커센터장은 “기존 중소기업과 신규 창업기업 및 예비 창업자들의 시제품 제작과 부품 시가공뿐만 아니라 원활한 제조 작업을 위한 설계 보완을 지원하고 있으며, 신규 장비 도입을 기점으로 보다 폭넓게 지원을 확대하는 바, 많은 이용을 바란다”고 밝혔다.

관심있는 기업과 예비 창업자들은 충북Pro메이커센터 장비운영부로 직접 문의하거나(043-249-1162) 홈페이지를 통해 제작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