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수소특화단지 조성 위한 후보지 공모
충북도, 수소특화단지 조성 위한 후보지 공모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3.04.20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말까지 후보지 접수…연구용역 거쳐 하반기 단지 지정 총력

 

충북도가 수소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키우기 위해 특화단지 지정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수소특화단지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용역의 중간결과를 지자체에 공유하고 올해 하반기 중 수소특화단지를 지정한다는 설명회를 가진 바 있다.

수소특화단지는 수소법 제22조에 따라 수소기업 및 그 지원시설을 집적화하고, 수소차 및 연료전지 등의 개발‧보급, 관련 설비 등을 지원하기 위해 지정된다.

그동안 수소산업을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 지정하고 꾸준히 육성해온 충북은 수소특화단지 지정을 통하여 수소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는 것이다.

도내 수소특화단지 후보지역은 충주, 음성, 청주이다. 충주는 그동안 중부권 최대 친환경 수소도시 조성이란 목표를 내걸고 가장 적극적으로 수소산업을 이끌어왔다.

그린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어 있는 충주는 바이오가스 기반 그린수소 생산으로 전국에서 가장 저렴하게 수소를 공급(7,700원/kg)하고 있다.

또한 국내 유일의 차량용 연료전지 생산거점인 현대모비스를 비롯한 주요 부품사들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어, 특화단지 지정에 가장 유력한 후보지이다.

특히 최근에는 △충주댐 수력 기반 그린수소 인프라 구축사업 △특장차 수소 파워팩 기술지원 센터 등 굵직한 사업이 추가로 선정되면서 수소산업이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음성은 충북혁신도시에 위치한 국가 수소 안전 전담기관인 한국가스안전공사, 국가기술표준원, 에너지산학융합원을 필두로 수소 안전‧표준화‧교육 분야에 강점을 두고 있다.

최근 정식 개장을 한 △수소가스안전체험교육관을 비롯하여 △수소 상용차 부품시험평가센터 △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가 구축 중이고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등 수소산업과 연관된 민간 검사시설도 집적화되어 있어 국가 수소 안전‧표준화‧교육 클러스터로서 손색이 없다.

충북에서 수소차 충전 인프라가 가장 잘 구축되어 있는 청주 또한 최근 청주시 수소산업 육성 로드맵 수립,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제정 등 수소산업 육성에 적극적이다.

지난달에는 현대자동차가 환경부 청정수소 생산시설 설치 시범사업에 민간보조사업으로 선정되어 청주에도 바이오가스 기반 수소생산시설이 들어설 예정으로, 충주시에 이어 청주시도 전국에서 가장 저렴한 수소 공급이 가능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도는 이달까지 시‧군으로부터 수소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후보 부지를 접수받고 내부 검토를 통하여 관련 시‧군과 협력체계 구축 및 특화단지 지정을 위한 용역을 추진할 예정이다.

충북도 관계자에 따르면 “충북은 수소특화단지 지정에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예비수소전문기업 지원사업 △그린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를 운영하고 있어 지정에 유리한 위치에 있다”며 “그동안 꾸준히 육성해온 수소산업의 고도화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충북이 수소특화단지에 지정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