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오창 고속도로 건설, 민자로 추진 확정
영동~오창 고속도로 건설, 민자로 추진 확정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3.03.2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한국개발연구원에 민자 적격성 조사 의뢰
영동~오창 고속도로 노선도. [제공=충북도]
영동~오창 고속도로 노선도. [제공=충북도]

 

충북도는 국토교통부가 영동~오창 고속도로 건설(남북 6축) 사업에 대해 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결정하고 지난 21일 한국개발연구원에 민자 적격성 조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영동~오창 고속도로는 영동군 용산면 영동JCT에서 진천군 초평면 진JCT까지 63.9㎞ 구간(남북6축)과 청주국제공항IC를 포함한 오창JCT에서 북청주JCT까지 6.37㎞ 구간(동서5축)을 신설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2월 포스코에서 국토부에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방식의 제안서를 제출했으며, 사업비는 1조5,514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기존 중부-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던 충북 남부·북부권 간의 거리를 직선화하여 이동 거리를 23.9㎞(87.8㎞→63.9㎞) 단축(이동 시간 약 21분)함으로써 경부 및 중부고속도로의 기능 보완과 충북 내륙 개발 촉진으로 국토 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1월 5일, 충북도청에서 개최한 국토부-충청권 4개 시·도 지역발전협력회의에서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영동~오창 고속도로의 사업 방식을 조속히 결정해줄 것을 원희룡 국토부 장관에게 건의하였고 국토부 장관은 금년 1분기 내 결정할 것을 약속한 바 있다.

한국개발연구원의 민자 적격성 조사 결과 타당성이 있다고 나오면 제3자 공고,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설계를 거쳐 이르면 2026년 착공, 2031년 개통이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