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새활용센터, 공예 체험 프로그램 ‘더새로움’ 운영
청주새활용센터, 공예 체험 프로그램 ‘더새로움’ 운영
  • 유호찬
  • 승인 2023.03.23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새활용공예 체험, 생활 속 새활용문화 확산
3월부터 11월까지 매주 토요일 운영
[생활용공예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시민들 (사진=청주새활용시민센터)]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시민들이 새활용 공예를 함께 만들고 있다. (사진=청주새활용시민센터)

청주새활용시민센터(관장 염 우)는 시민들에게 새활용공예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생활 속 새활용문화를 확산하고자 새활용공예가 및 새활용공방 네트워크의 지역작가 등이 강사로 참여하는 새활용공예 체험프로그램 ‘더새로움’을 매년 운영하고 있다. 

지난 3월 18일 토요일, 이해은(땀공방대표) 작가의 “버려지는 독고가죽으로 만드는 필통”으로 올해 프로그램이 시작되었고 참여자들의 높은 참여율과 만족도로 잘 마무리 되었다. 2023년 ‘더새로움’ 프로그램은 연간 프로그램은 36가지 주제, 총 72회로 구성되어 있다. 

가속화되는 기후환경 위기 극복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쓰레기줄이기 및 자원순환 활성화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자원순환사회를 향한 새롭고 의미 있는 시도로써 ‘새활용(upcycle)은, 쓰지 않거나 버려지는 물건에 디자인과 이야기 또는 쓰임새를 더해 더욱 가치 있는 물건으로 재탄생시키는 자원순환의 방법 중 하나이다. 자원이 순환되는 만큼 쓰레기는 줄어들고 녹새사회로의 전환은 가까워진다. 더불어 공예도시 청주, 자원순환도시 청주의 특색에 맞게 시민들에게 새활용공예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새활용문화를 확산하고자 한다.

강사진은 청주새활용시민센터 입주공방을 비롯한 지역작가 네트워크와 새활용공예가(업사이클러) 양성과정에서 발굴된 1~3기 새활용공예가들로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다채로운 새활용을 경험활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참가신청은 봄, 여름, 가을 3개 시즌제로 진행된다. 봄시즌 프로그램은 계속해서 모집 중에 있으며 시민들의 뜨거운 성원으로 일부 프로그램은 이미 모집이 완료되었다. 여름, 가을시즌 프로그램들은 각 시즌별로 한달 전 네이버예약페이지를 오픈 할 예정이다. 향후 참여를 원하는 시민들은 청주새활용시민센터 청주새활용시민센터홈페이지(www.cucc.or.kr)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043-217-6600, 김민정 공예간사).

[더새로움 프로그램]
[더새로움 프로그램]

프로그램은 ▲독고가죽으로 만드는 필통(땀공방 이해은), ▲청바지 물결파우치(새활용공예가 박수현), ▲자투리목재 샤프연필(다호디자인 이호식), ▲달걀껍질로 입체감을 살린 팝아트소품(캔아트 박순선), ▲자투리가죽과 청바지로 만드는 화병(땀공방 이해은), ▲ 커피찌꺼기 십이지신 캐릭터(캔아트 박순선), ▲폐기점토로 만드는 업사이클레이 화분(이호연 나지선), ▲ 목장갑 토끼인형(꽃구름공방 조혜자), ▲자투리목재 우드시계(젋은목수 장완동), ▲우산천텀블러보냉백(새활용공예가 이경희), ▲우드화병&거치대(나무누리 서원석), ▲폐식용유 주방고체바(아로마이움 이미경), ▲탄생목 콜라주&뜨개패치 만들기(소우유 하정현), ▲헌 접시로 액자만들기(비전데코리에 이신재), ▲청바지티코스터(새활용공예가 박수현), ▲양말인형(꽃구름공방 조혜자), ▲자투리모빌만들기(새활용공예가 임지은), ▲우산천다용도바스켓(새활용공예가 이경희), ▲바다유리그립톡(불편한가게 김주은), ▲헌옷고래인형(새활용공예가 정영주), ▲양말목 복북어(새활용공예가 박영신), ▲다육캔아트(라벤더향기 양석진), ▲양파망 파우치(새활용공예가 신오영), ▲정크봇(새활용공예가 김정임), ▲군복활용카드지갑(새활용공예가 신오영), ▲폼잡는 고래(새활용공예가 김영란), ▲종이밴드바구니(새활용공예가 홍성민), ▲랩대신천(홍아트 홍미자), ▲자투리목재 라면박스(행복나무 황경희), ▲청과 한복 콜라보파우치(꽃구름공방 조혜자), ▲종이죽 전등갓(새활용공예가 윤정아), ▲폐전선 바구니(새활용공예가 이경희), ▲자투리목재 책꽂이(젊은목수 장완동)이다. 시즌별 1인당 3개의 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하며 주제별로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보다 다양한 새활용공예 체험을 즐길 수 있다. 11월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오후 2회씩 운영되며 기본적으로 무료이나 별도의 재료비가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프로그램 운영기관인 청주새활용시민센터는 자원순환사회 실현을 위한 시민실천문화 확산, 새활용(업사이클) 활성화 등 청주시의 자원순환종합시설이자 전담기관으로서 사단법인 풀꿈환경재단에서 위탁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