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민호 세종시장, 워싱턴DC 시장 만나 협력 논의
최민호 세종시장, 워싱턴DC 시장 만나 협력 논의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3.03.17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이 16일(현지시각) 워싱턴DC 시청사에서 뮤리엘 바우저(Muriel Bowser) 시장과 만나 양 도시 간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협력관계 구축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이후 상가 공실, 대중교통 무료화를 포함한 대중교통 혁신, 행정수도 국제포럼 개최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최 시장은 “전 세계 도시들, 예컨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이집트 카이로 등 행정수도 이전이 시대적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며 “세계 행정수도 지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 협력하고 도시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이어 최 시장은 “수도 이전의 오랜 역사를 보유한 워싱턴 D.C.가 선두에 나서 세종시와 함께 시대적 과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며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도시 간 연대를 추진하고 있는 유럽연합의 사례를 참고할 만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뮤리엘 바우저 시장은 “전 세계 행정수도 지도자 모임 제안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라며 “앞으로 워싱턴DC는 세종시와 교통혁신, 지능형도시, 경제개발 등 실질적인 교류 협력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화답했다.

최 시장은 뮤리얼 바우저 시장과의 접견 일정에 앞서 워싱턴DC에 위치한 한국전쟁 참전 용사 기념비를 방문해 헌화하고 참전 용사들의 넋을 기리며 애도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조태용 주미 대사, 한미경제연구소(KEI) 캐슬린 스티븐스 소장(전 주한 미국 대사)과 만나 세종을 소개하고, 한글과 한류 문화를 중심으로 외국인이 서로 교류하는 한글문화단지 조성 사업을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