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으로 우리 동네 가게 살린다
크라우드펀딩으로 우리 동네 가게 살린다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3.03.16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부,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사업 추진
예산 소진 시까지 공식 누리집서 상시 신청 가능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16일부터 소상공인이 지역주민, 직장인, 투자자 등으로부터 투·융자를 받아 성장을 촉진하는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은 ‘대중(crowd)’과 ‘자금 조달(funding)’의 합성어로, 다수의 소액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을 말한다.

우리동네 펀딩은, 투자자는 투·융자 금액을 소상공인에게 제공하고 수익을 ‘현금 수익+현물 리워드(상품쿠폰·할인권 등)’로 돌려받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소상공인에게는 펀딩에 필요한 비용을 정부에서 지원하여 민간의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만든 사업으로 올해 처음 시행된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은 현금이자 비중을 줄일 수 있고, 리워드(현물쿠폰 등) 사용을 통해 상품 홍보 및 고객 확보 등의 긍정적 시너지가 기대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우리동네 펀딩’을 통해 금리 인상에 따른 금리 격차 해소와 담보력 부족, 낮은 신용 등급, 대출한도 초과 등으로 자금 조달이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민간자금 유치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펀딩 유형을 ‘크라우드 대출형, 증권형, 후원형’ 등으로 다양화하여 소상공인의 상황에 맞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사업 개념도. [그림 제공=중소벤처기업부]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사업 개념도. [그림 제공=중소벤처기업부]

 

대출형은 펀딩에 참여한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대출 원리금 등을 제공하는 금전적 보상 지급 방식이며, 증권형은 펀딩에 참여한 투자자들에게 지분, 이자, 배당 등을 지급하는 금전적 보상 지급 방식이고, 후원형은 펀딩에 참여한 투자자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비금전적 보상 지급 방식이다.

‘우리동네 펀딩’ 대출형 주관기관은 임팩트 투자 플랫폼 ㈜비플러스, 증권‧후원형은 ㈜오마이컴퍼니가 운영하며, 소상공인 약 1,500개사를 선정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선발된 기업에게는 투자자 모집 외에도 크라우드펀딩에 필요한 컨설팅, 홍보 등도 함께 지원된다.

이영 장관은 “동네에 생겨나는 맛집, 카페, 복합문화공간 등은 다른 누구도 아닌 그 동네 주민이 가장 사랑하고 즐겨 찾게 되는데, ‘우리동네 펀딩’ 사업은 이런 점에 착안하여 소상공인이 동네 주민으로부터 펀딩을 받아 성장하고 홍보·단골 확보 효과까지 누릴 수 있는 사업”이라며, “스타트업과 다른 방식의 투‧융자를 지원하여 유망 소상공인을 고부가가치 서비스기업과 창조적 신제조기업으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사업 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16일부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누리집(www.semas.or.kr)과 비플러스(benefitplus.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은 16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공식 누리집(www.town.bplus.so)에서 상시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