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선도 프로젝트·융합형 콘텐츠 개발 지원사업 공모
메타버스 선도 프로젝트·융합형 콘텐츠 개발 지원사업 공모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3.03.08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전파진흥협회는 2023년도 ‘메타버스 선도 프로젝트’ 및 ‘융합형 콘텐츠 개발 지원’ 사업을 9일부터 공모한다고 밝혔다.

‘메타버스 선도 프로젝트’ 사업은 국민 일상생활에 편의를 증진하고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혁신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 및 서비스 개발 지원사업으로, 올해는 ①공공 ②산업융합 ➂기술선도 ➃지역 등 4개 분야에서 13개 과제를 신규로 선정하여 총 206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먼저, 공공 분야에서는 실기동 훈련에서 발생하는 비용·장소 등 한계를 극복하고 관리체계를 개선하는 메타버스 합성훈련환경(STE) 시범체계와 함께 대국민 호국·보훈 의식을 높이는 메타버스 현충원 플랫폼 등 2개 과제에 대해 각각 2년간 총 40억원과 20억원을 지원한다.

산업융합 분야에서는 건강관리, 심리상담 등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타버스 헬스케어 플랫폼, 초·중·고 건강장애학생 대상 양질의 공교육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등 2개 과제에 대해 각각 2년간 총 30억원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메타버스 기반 국내 중소형 선박의 친환경 성능 검증 과제에 3년간 총 60억원을 지원하고, 노후화된 산업단지 혁신을 위한 메타버스 기반 산업단지 고도화에 2개 과제를 선정하여 과제별로 3년간 총 75억원을 지원한다.

기술선도 분야에서는 글로벌 기업과 협력을 통해 국산 증강현실(AR) 기기(Glass)의 성능을 고도화하고 콘텐츠 제작 생태계를 구축하는 과제에 2년간 총 40억원을 지원한다. 또한, 초거대 인공지능과 웹3를 기반으로 새로운 유형의 메타버스 플랫폼과 지능형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제를 2개 선정하여 과제별로 2년간 총 20억원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누구나 메타버스 미디어 콘텐츠를 창작할 수 있는 가상환경 스튜디오 구축 및 서비스 개발 과제에 2년간 총 40억원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지역 분야에서는 관광, 역사 등 지역의 특화자원과 연계한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 과제를 2개 선정하여 과제별로 2년간 총 16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융합형 콘텐츠 개발지원’ 사업은 메타버스 창작자 생태계 활성화 및 ICT 신기술 융합 서비스 확산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지원하며, ①메타버스 창작 프로젝트 ②융합형 메타버스 서비스 등 2개 분야에서 자유롭게 제안된 과제 중 32개 내외 과제를 신규로 선정하여 총 71억5천만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 중 메타버스 창작 프로젝트 분야에서는 디지털아트, 실물상품 연계 콘텐츠, 구독형 서비스 등 메타버스 환경에서 수익 창출이 가능한 다양한 유형의 창작 콘텐츠 개발 및 사업화 과제를 16개 내외 선정하여 과제별로 1년간 최대 2억원을 지원한다.

또한 융합형 메타버스 서비스 분야에서는 음성 자연어 처리, 공간음향 합성, 표정인식 등 요소기술 기반의 메타버스 서비스의 개발 및 사업화 과제를 16개 내외 선정하여 과제별로 1년간 최대 2억5천만원을 지원한다.

사업 공모기간은 9일부터 4월 10일까지이며 과제별 지원조건, 신청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www.nipa.kr)과 한국전파진흥협회(www.rapa.or.kr)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