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 정당·단체, 청주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 철회 촉구
진보 정당·단체, 청주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 철회 촉구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3.03.07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 제 시민사회정당은 7일 시청 제1임시청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변경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청주시 제 시민사회정당은 7일 시청 제1임시청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변경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청주시의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 추진과 관련, 진보 성향 정당과 시민·노동단체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청주시 제 시민사회정당은 7일 시청 기자회견을 통해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평일로 변경하려는 이범석 청주시장을 규탄한다”며 “청주시는 지역 상생 발전을 저해하는 상생협력협약식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일요일 의무휴업을 평일로 바꾸는 데 있어 마트 노동자는 이해당사자가 아니라는 청주시의 입장부터 기가 막힌다”라며 “이는 더 많이 일하고 더 적게 받으며 죽음의 노동만을 강요하는 윤석열 정부의 노동 인식을 그대로 빼다 박은 것”이라고 분개했다.

이어 “대한상공회의소와 전경련의 조사에 따르면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에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이용하는 비율이 각각 52.2%, 60%로 나왔다”며 “대형마트 영업 규제 효과가 객관적으로 확인된 상황에서 청주시는 더 이상 골목상권을 우롱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청주시장은 전통시장, 중소슈퍼, 소상공인의 고통을 가중하는 졸속 추진을 중단하고, 시민사회정당 참여 하에 더 많은 목소리를 듣는 창구를 열라”고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단체에는 노동당 충북도당,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전국농민회 충북도연맹, 정의당 충북도당, 진보당 충북도당, 충북녹색당, 청주시생활용품유통사업협동조합,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이 이름을 올렸다.

앞서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 세종충청지역본부도 지난 2일 청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시는 의무휴업 평일 변경을 중단하고, 마트 노동자의 건강권과 휴식권을 보장하라”고 규탄했다.

이어 “마트 노동자들은 투쟁과 법적 대응 등 모든 조치를 통해 일요일 의무휴업을 사수할 것”이라며 “이범석 시장은 의무휴업 평일 변경 입장을 철회하고, 마트 노동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라”고 요구했다.

청주시는 2012년 대형마트와 준대규모 점포(SSM)에 대한 의무휴업제도를 도입한 뒤 11년 만에 휴업일 변경을 추진 중이다. 매월 두 번째·네 번째 일요일 휴무에서 두 번째·네 번째 수요일 변경안이 유력하다.

이해당사자인 청주시전통시장연합회와 충북청주수퍼마켓협동조합, 대형 유통업계는 8일 의무휴업일 변경 협약을 체결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