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북부권 중소기업 규제발굴 현장간담회 개최
충북 북부권 중소기업 규제발굴 현장간담회 개최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3.03.03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는 3일 충주 유네스코국제무예센터에서 ‘2023년 북부권 중소기업 규제발굴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현장 간담회는 3고(高) 현상 등 대내외 경제 여건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고충을 공유하고 각종 규제로 인한 기업의 현장 애로사항에 대해 해소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명규 경제부지사, 북부권(충주, 제천, 단양) 기업인협회장을 비롯한 10개 기업 대표, 유관기관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 앞서 김명규 경제부지사는 2022년 기업 현장간담회에서 건의되었던 도내 제품 구매 확대에 대한 도의 조치사항을 설명했다.

도는 지난해 11월 경제부지사 주관으로 한국전력,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도내 7개 공공기관과 간담회를 갖고 각종 공사 발주, 물품 구매 시 지역 제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길 당부했다.

또한, 지난 12월에는‘2023년 충북도 지역제품 구매 및 판매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사업 발주부터 계약 체결까지 전 단계에 걸쳐 지역 제품 우선 구매를 검토하는 ‘지역제품 우선 구매 검증 시스템’을 2023년부터 신규로 추진 중임을 안내하였다.

이어, ‘2023년 충북도 경제정책 방향 및 중소기업 주요시책’을 설명하여 자금, 기술, 판로, 수출 등 각 부문별로 기업들이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에 대해 안내하는 시간을 가졌다.

간담회에서는 김명규 경제부지사 주제로 중소기업의 성장을 가로막는 규제나 제도 개선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토론에서는 지난해 말 법안이 통과된 납품단가 연동제에 대한 시멘트, 레미콘 등 업계의 현장 목소리를 듣고, 주 52시간제 개편안, 외국인 근로자 체류기간 확대 등에 대한 도내 기업의 의견을 청취했다.

또한, 지역산업 활성화와 영세 소기업을 위한 지원방안 등 다양한 정책 건의가 이루어졌으며, 지역기업의 발목을 잡는 자금, 수출 등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개선안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간담회 이후 충주 소재의 ㈜쓰리에이를 방문해 ‘기업 정주 여건 개선사업’을 통해 신축한 기숙사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기업의 경영 현장을 직접 확인하였다.

김명규 경제부지사는 “우리 경제의 모세혈관과 같은 지역 중소기업이 현재 3高의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빠른 시일 내 경기 침체를 딛고 재도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할 것”이라며, “오늘 기업인들이 건의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하여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 새로운 정책 발굴의 기회로 삼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