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미세먼지 저감 위해 올해 4841억원 투입
충북도, 미세먼지 저감 위해 올해 4841억원 투입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3.02.27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액화수소충전소 구축,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 확대
[사진=충북도]
[사진=충북도]

 

충북도는 대기질 개선을 통한 도민 건강 보호를 위해 미세먼지 저감사업에 예산을 집중 투입한다.

충북도는 2022년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가 20.0㎍/㎥로 2015년도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지만, 동고서저로 막힌 지형적 특성으로 중국, 수도권, 충남 등 미세먼지 외부 유입 시 타 지역보다 정체되는 경향이 있고, 기상 여건, 코로나19 이후 경제활동 재개로 언제든지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질 수 있는 불리한 상황이다.

이에 충북도는 도민들이 깨끗한 공기에서 맘껏 숨 쉴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충북도는 올해 △교통 △산업 △산림 △생활 △기타 등 5개 부문 29개 저감사업에 총 4,841억원을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다.

먼저, 내연기관 중심의 교통부문 오염물질 저감을 위하여 친환경자동차 7,013대(수소차 913대, 전기차 6,100대)를 보급할 계획으로, 특히 올해 하반기 청주에 전국 최초의 액화수소충전소를 준공하여 수소버스 57대를 보급하는 등 승용차 대비 다량의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대형 상용차를 친환경으로 본격 보급하여 친환경자동차 대중화를 선도할 계획이다.

참고로, 충북도에는 14개의 수소충전소가 운영 중으로 인구비율당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가 전국 최고로 2025년까지 모든 시·군에 수소충전소 1기 이상을 구축하여 수소자동차 보급 확산을 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로 미세먼지 배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노후 경유차 퇴출을 위하여 조기 폐차 지원금을 배출가스 4등급까지 확대하여 1만7,807대의 폐차를 유도할 방침이다.

산업 부문에는 대기환경오염 저감을 위해 오염물질 다량배출업체의 대기오염총량제, 계절관리제 시행 등 고강도 오염물질 관리 강화와 함께,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 96개소, 굴뚝자동측정기기 지원 17개소, 미세먼지 불법 감시 인력 100명 운영 등 환경설비 투자에 부담을 느끼는 중·소 사업장을 대상으로 지원하여 친환경 자생력과 지역 일자리 창출 등 고용 안정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친환경 순환경제 조성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산림 분야는 발생된 미세먼지 확산과 차단을 위하여 미세먼지 차단 숲 7개소와 도시 외곽의 찬바람을 도심 내로 끌어들여 대기 정체를 해소하고 열섬현상 완화, 미세먼지를 저감·분산시키는 기능을 갖춘 도시 바람길 숲 조성사업 1개소 등 산림 분야에도 사업비를 집중 투자해 도민들에게 상쾌한 공기와 쉼터를 제공하여 미세먼지 사후관리에도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생활 분야에 도민 수요가 높고 일반보일러 대비 오염물질 배출농도가 80% 낮으며 열효율 개선으로 연간 연료비도 절약할(평균 13만원/년) 수 있는 친환경 저녹스 보일러 1만2,172대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