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 반영 정책토론회 개최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 반영 정책토론회 개최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3.02.16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선 최종 확정 요구 및 향후 역세권 개발 등 논의

 

충북도와 청주시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충북연구원이 주관하는 청주 도심 통과 광역철도 반영 토론회가 16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 대강당에서 민·관·정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정부의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노선 확정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청주 도심 통과 노선의 최종 확정 요구와 향후 역세권 개발 등 청주시 발전방안을 토론하고 공유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에는 충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원회 이동우 위원장, 박지헌, 변종오, 박진희 의원과 청주시의회 정태훈 재정경제위원회 위원장 등 지역 의원들도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고, 도심 통과 노선 확정에 적극 노력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한국철도학회 학회장 등을 역임한 최진석 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좌장을 맡아 진행됐다.

주제 발표는 충북연구원 오상진 공간창조연구부장과 충북대학교 황재훈 도시공학과 교수가 맡았으며, ‘청주 도심 통과 노선 의의와 기대효과’와 ‘청주시 공간구조를 중심으로 살펴본 광역철도 도심 통과 당위성’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자유 토론에서는 이두영 충북경제사회연구원 원장, 이상률 청주시 경제교통국장, 이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정책연구실장, 김영환 청주대학교 조경도시학과 교수의 도심 통과 노선의 필요성과 청주시 역세권 개발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김명규 충북도 경제부지사는 개회사를 통해 “충북도 자체 용역을 통해 청주 도심 통과 노선이 충북선 활용 노선보다 수요, 경제성, 이용 편의 등에서 우위에 있음을 확인했다”라며, “도가 제시한 청주 도심 통과 노선이 원안으로 최종 확정될 때까지 지속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청주 도심 통과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대위 유철웅 회장은 “충북도민의 간절한 염원으로 어렵게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대안으로 반영했고, 대통령 공약까지도 이끌어냈다”라며, “도심 통과 광역철도 확정은 도민 모두가 책임과 관심을 갖고 힘을 모아야 하는 문제인 만큼 끝까지 함께하겠다”라고 말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국토부가 지방 광역철도 사업은 경제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지자체와 함께 마련하여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토론회를 통해 청주 도심 통과 노선에 대한 충북도민의 염원과 경제성 확보 등을 위한 사업 계획 수립에 의지를 나타낸 만큼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