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인력 재배치 반발'…충북경찰 설득·대안 모색 중
'경찰 인력 재배치 반발'…충북경찰 설득·대안 모색 중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3.02.06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 감소 6개 시·군 경찰서 인력 감축
정원 감축 지역민 치안공백 호소 반발

 

사진=뉴시스

 

충북 경찰이 치안 불균형 해소와 수사 역량 강화를 목표로 두고 인력을 재배치할 계획이다. 정원 감축 대상에 오른 지역민은 치안 공백 등을 이유로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6일 경찰 등에 따르면 충북경찰청은 도내에서 치안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은 지역과 많은 지역 파출소를 통합해 운영하기로 했다.

현재 도내 11곳의 시·군 가운데 경찰 정원이 감축되는 지역은 보은(13명), 단양(10명), 영동(9명), 옥천(6명), 괴산(1명), 제천(1명) 등 6곳으로 잠정 결정됐다.

줄어든 정원은 진천(15명), 청주(흥덕 12명·청원 5명·상당 2명), 음성(4명) 등으로 재배치된다.

감축 대상에 오른 지역에선 국가기관 축소는 자치단체를 소멸로 이끄는 지름길이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단양군의 한 주민은 "일부 파출소를 통합하면 치안 누수는 불 보듯 뻔한 일"이라며 "정원 감축을 강력히 반대한다는 의견을 강력하게 전달할 계획"이라고 했다.

옥천군은 관할 면적 등을 이유로 반대의 뜻을 밝히고 있다.

옥천군의 한 주민은 "청성면의 경우 군내 면적이 가장 넓은 지역(82.79㎢)으로 29곳의 마을을 순찰할 경우 최소 4시간 이상 소요될 정도로 열악한 지역"이라며 "파출소 통폐합은 군 단위 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경찰은 유동 인구 증가에 따른 치안 환경 변화를 고려했을 때 인력 재배치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3개 시와 8개 군으로 구성된 충북지역의 관할 면적은 전국의 7.4%(7407㎢), 인구는 3.08%(159만여명) 수준이다.

이 가운데 전국 13번째 수준으로 대도시화하고 있는 청주와 충북혁신도시(음성·진천), 충주기업도시 등 일부 지역은 유동 인구 증가에 따른 치안 수요가 늘고 있다.

반면, 고령화가 진행 중인 6곳의 시·군은 해를 거듭할수록 눈에 띄게 감소세를 보인다.

경찰 관계자는 "치안 수요 변화에 따라 일선 경찰서의 정원 재배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며 "아직 인력 재배치 계획이 확정된 것은 없지만, 이번 주 안으로 지역 치안 수요와 주민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