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내륙고속화도로 본선 부분 개통, 올해도 불투명
충청내륙고속화도로 본선 부분 개통, 올해도 불투명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3.01.03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 중인 충청내륙고속화도로 1공구 / 사진=뉴시스
공사 중인 충청내륙고속화도로 1공구 / 사진=뉴시스

증평~충주~제천 충청고속화도로 본선 부분 개통이 올해도 어려울 전망이다.

3일 충북도에 따르면 도와 도내 정치권은 정부가 2023년 예산에 반영한 이 도로 건설사업비 1100억여 원 외 980억 원 추가 확보를 모색했으나 100억 원을 증액하는 데 그쳤다.
  
도는 지난해 말 정기국회에서 이 도로 조기개통을 위한 사업비 증액과 청주공항 활주로 확장 사업비 등의 증액을 추진했다. 그러나 정부의 재정 긴축기조와 예년보다 낮은 국비 예산 증가율 등에 막혀 어려움을 겪었다.

증평~음성~충주~제천 기존 36번 국도를 신설 또는 개량하는 이 사업은 2004년 대선 공약으로 제시된 이후 논의만 거듭하다 2010년 고속도로에서 고속화도로로 '강등'하는 조건으로 추진을 확정했다.

신호등 수가 129개에 이르는 충북의 대표 간선도로를 고속화한다는 점에서 큰 관심을 모았으나 10년이 넘도록 '공사 중'이다. 주요 교차로를 입체화하고 선형을 개선하는 것이 이 사업의 뼈대다.

도는 도민 민원을 고려해 증평~음성 원남(1공구)를 올해 조기 개통하기로 하고 국회 예산 증액 총력전을 폈으나 만족할만한 성과를 얻지 못했다. 애초 예정한대로 내년 4월에나 본선 도로공사를 완료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국토관리청은 음성 원남~충주 주덕(2~3공구)은 2025년 5월, 충주 산척~제천 봉양(4공구)은 2026년 5월 준공할 예정이어서 공사가 조금이라도 늦어진다면 민선 8기 내 전 구간 개통이 어려울 수도 있다.

청주에서 음성로 출퇴근하는 A씨는 "연내에 개통하겠다는 말을 2~3년째 듣고 있는 것 같다"면서 "공사를 진행될수록 도로 운행 여건은 점점 더 악화하고 사고 위험도 커지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도 관계자는 "국토관리청에 신속한 공사 추진을 거듭 요청하고 있으나 토지 보상에 관한 민원이 많아 공사가 늦어지고 있다"며 "차량 운행 통행을 위해 부대공사는 천천히 하더라도 본선 건설 공사는 최대한 서두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