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상업교육학회 '포스트 코로나와 상업교육' 춘계학술대회
한국상업교육학회 '포스트 코로나와 상업교육' 춘계학술대회
  • 이규영
  • 승인 2022.06.11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대 등 주관… ESG경영 최우수 기업에 '오스바이오'
(사)한국상업교육학회는 11일 '포스트 코로나와 상업교육'을 주제로 '2022년도 한국상업교육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학회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한국상업교육학회는 11일 '포스트 코로나와 상업교육'을 주제로 '2022년도 한국상업교육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학회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한국상업교육학회는 11일 '포스트 코로나와 상업교육'을 주제로 '2022년도 한국상업교육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충북대학교, 충북대 국가미래기술경영연구소, 융합기술경영혁신센터, 바이오미래융합기술경영 주관으로 열린 이번 춘계 학술발표대회에는 김찬중 충북대학교 경영대학 학장, 강철순 한국상업교육학회 평생회원 교수, 배기수 한국상업교육학회 학회장, 연주한 한국상업교육학회 학술이사장, 강수진 (주)KM솔루션 대표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후원사로는 (주)오스바이오, (주)이안하이텍이 참여했다.

개회사에서 배기수 학회장은 "현재 학회는 논문 등재 등에 우수한 실적을 내고 있다"며 "한 사람의 노력이라기보다 학회 회원, 교수, 동문들이 도와줬기 때문에 이룬 결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학회는 개인의 자산이라기보다 공동체로 연결되기 때문에 이익도 공동체로 돌아갈 수 있다. 연구를 통해 (개발되는) 기술쪽으로도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김찬중 충북대 경영대학장은 축사에서 "이번 학회는 교육의 도시인 청주, 그리고 충북대학교에서 개최하게 돼 의미가 크다" 며 "한국상업교육학회는 대한민국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미래 나아가야할 학문적 방향을 제시해주는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다. 뛰어난 연구실적으로 상업, 경제, 경영분야에서 대표적인 교육학회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경제, 교육, 문화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맞는 상업교육의 역할과 기능이 강조되고 있다"며 "연구성과를 사회 전반으로 정착시키고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나갈 인재양성에 큰 학문적 소양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ESG경영 최우수 기업 시상식에서충북 오송에 위치한 오스바이오(대표 이일호)가 상을 수상했다. 왼쪽부터 이일호 대표, 배기수 학회장.
ESG경영 최우수 기업 시상식에서충북 오송에 위치한 오스바이오(대표 이일호)가 상을 수상했다. 왼쪽부터 이일호 대표, 배기수 학회장.

 

이어진 ESG경영 최우수 기업 시상식에서는 충북 오송에 위치한 오스바이오(대표 이일호)가 상을 수상했다.

오스바이오는 다수의 국비추진 사업의 진행 및 마케팅 활성화에 기여, 지역사회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 청주와의 투자협약을 통해 오송국가산단에 공장을 건축하고 농업 자원의 천연소재 연구로 식품, 화장품 등의 헬스케어에 대해 연구했다. 이를 통해 스마트기업으로서 발돋움하고 지역사회와의 상생협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일호 오스바이오 대표는 "20년간 경영 컨설팅을 하고 창업은 이제 4년째다. 농업 천연물을 연구해 식품, 화장품 등을 만들고 지사를 통해 해외수출도 확장하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이러한 성과는 함께 일하는 직원들이 있기에 이룰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특히 "미래에 번 돈의 97%는 사회에 기여할 생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 기업가의 책임이다. 직원은 능력보다 태도가 우선돼야 한다"며 "주4일제 근무 실시와 오송역 앞 2000평대 규모에 직원이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그들에게 보답하며 함께 나아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공로패는 정승언 가천대학교 교수에게 돌아갔다. 정 교수는 웅앵웅을 인정받아 공로패를 수상했다. 이날 개인사정으로 불참해 연주한 학술이사장(왼쪽)이 대리수상했다.
공로패는 정승언 전 한국상업교육학회 회장에게 돌아갔다. 이날 개인사정으로 불참해 연주한 학술이사장(왼쪽)이 대리수상했다.

 

공로패는 정승언 전 한국상업교육학회 회장(가천대학교 교수)에게 돌아갔다. 정 교수는 한국상업교육학회 회장으로 재임하면서 학회의 발전에 공헌한 바를 인정받아 공로패를 수상했다. 이날 개인사정으로 불참해 연주한 학술이사장이 대리수상했다.

3부 분과별 학술발표는 1분과 '상업교육'에서 ▲정수기 제조기업 E사의 재직자 훈련을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활용 사례 연구(충북대 강수진 교수) ▲End-emic Era Global METAVERSE Economic Policy(중앙대 강철승 교수), 2분과 '기업경영'에서 ▲4차 산업혁명이 자산/재무비율 구조와 기업 성장성에 미친 영향에 대한 연구(충북대 바이오MOT 서영호 박사과정) ▲한국병원산업 해외진출에 따른 요인분석과 발전방향: 다이아몬드모델과 STP분석을 중심으로(홍지훈) ▲경영자능력과 감사조정 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TANG KAI), 3분과 '상업회계'에서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Manageme nt Accounting and Factors Affecting Applicati on of Cost Management Accounting in Vietn am Enterprises(Nguyen Thi Huong Lien) ▲현금흐름 예측과 발생주의 회계정보 유용성에 대한 실증연구(LI ZHOYAN) 등이 진행됐다.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서영호씨(왼쪽)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날 우수발표논문상은 '4차 산업혁명이 자산/재무비율 구조와 기업 성장성에 미친 영향에 대한 연구'를 발표한 서영호씨가 수상했다.

이어 한국상업교육학회의 결산보고와 함께 폐회식이 진행됐다.

한국상업교육학회는 2000년 창립 이래 현재까지 학문적으로 방대한 연구 성과를 이루어 왔으며 대내외적으로 상업교육을 대표하는 학회로 발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