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담아낸 '쌈장 시즈닝' 삼겹살을 지배하다
로컬 담아낸 '쌈장 시즈닝' 삼겹살을 지배하다
  • 이규영
  • 승인 2021.11.23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형 로컬크리에이터를 찾아서 ③ 플랜A컴퍼니
‘AND B STUDIO’ 스타트업‧청년 창업가 홍보 자처

작곡가 차이콥스키가 남긴 가장 밝고 쾌적한 곡 ‘현을 위한 세레나데’. 그는 후원자인 폰 메크 부인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 세레나데는 내면적 충동에 따라 작곡했고, 자유로운 사고에서 비롯됐으며, 진정한 예술적 가치를 지닌 작품”이라고 묘사했다.
내면의 열정, 틀에 박힌 사회생활에서 벗어나 자유에서 진정한 자신의 가치를 찾는 사람들은 이곳에도 있다. 충북형 로컬크리에이터는 그들의 진짜 가치를 찾아 도심을 벗어난 낙후상권에 발을 내딛고 미래를 설계한다. 세종경제뉴스는 연재물을 통해 이들이 개척한 삶의 발자국을 따라간다.

플랜A컴퍼니 문희선 대표.
플랜A컴퍼니 문희선 대표.

높고 높은 청주 안덕벌 언덕. 옹기종기 모여 있는 주택가를 지나 하늘과 맞닿은 곳에 플랜A컴퍼니가 있다. 이곳은 이름 그대로 각자의 플랜 A, 꿈을 이룰 수 있는 곳으로 만들어졌으면 하는 문희선 대표의 바람을 담았다. 

 

쌈장시즈닝 홍보용 자료 사진. / 플랜A컴퍼니
쌈장시즈닝 홍보용 자료 사진. / 플랜A컴퍼니

 

지역의 맛 담아낸 딜리셔스 마켓

“시즈닝이라고 하면 외국 제품들을 많이 생각해요. 저희는 생각의 전환을 거쳐 우리나라의, 지역의 원물을 사용해 시즈닝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생각했어요. 그렇게 만들어진 첫 시즈닝이 ‘청주 쌈장 시즈닝’이에요.”

플랜A컴퍼니의 향신료‧시즈닝 브랜드 ‘딜리셔스마켓’. 종류별로 다양한 제품을 소포장해 여러 가지의 맛을 즐길 수 있는 곳은 국내에서 단 한 곳, 딜리셔스마켓뿐이다.

‘쌈장 시즈닝’ 외에도 보은 인삼 시즈닝, 제주 바다 시즈닝이 개발됐다. 특히 이 제품들은 지역 농가와 상생해 만든 제품이기에 의미가 크다. 기존 시즈닝은 해외에서 재료를 들여오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문 대표는 ‘다시 로컬로 돌아가자’는 아이디어를 냈다. 

우리나라 사람의 입맛에 맞게 변형하려면 상시 소비할 수 있는 양념이나 재료로 판매될 수 있어야 했다. 그런 이유라면 충북지역에서 나는 농산물을 활용해 브랜딩을 하면 어떨까. 마침 청주에는 ‘삼겹살 거리’가 있었다. 괴산에는 고추가 유명했고 단양에는 마늘이 유명했다. 이들을 한데모아 제품을 탄생시켜, 그들의 특별한 브랜드가 생겼다.

And B Studio에서 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 플랜A컴퍼니
And B Studio에서 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 플랜A컴퍼니

 

로컬크리에이터 담아낸 'AND B STUDIO'

“제품 판로가 없어지면 기업은 무너져요. 저희가 가진 강점은 ‘온라인 판로’고 또, 제품 기획력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로컬크리에이터 그룹과 공유하면 어떨까, 그들이 어려워하는 ‘판로’에 대한 고민을 우리가 함께 할 수 있는 영역으로 만들면 어떨까 생각했어요.”

본사는 플랜A컴퍼니지만 그들의 플랜B, ‘AND B STUDIO(앤드비스튜디오)’는 그들의 과제를 담았다. 다양한 콘텐츠 생산과 함께 라이브커머스(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가 가능한 오픈형 스튜디오다.

문 대표는 신생 스타트업, 청년 창업가들을 홍보할 수 있는 ‘홍보채널’이 되고자 했다.

그러면서 탄생하게 된 것이 ‘안유명’ 캐릭터다. ‘안 유명한 제품을 홍보해준다’는 의미와 외국어 이름 표기로 성을 뒤로 붙여 ‘유명 안(한) 상품을 만들어준다’는 의미를 담았다. 

앞으로 문 대표는 청주 안덕벌을 ‘로컬크리에이터가 모이는 영역’으로 만들어내고자 하는 바람이 있다.

“안덕벌은 매력적인 곳이에요. 다른 곳에서 느낄 수 없는 정취를 느낄 수 있고 ‘감성’도 남아있는 곳이죠. 저는 이곳 자체를 ‘놀이터’로 만들어 공간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영역에 도전하고 싶어요.”

 

Commentary

스타트업씬에서 성공한 창업자가 로컬 콘텐츠를 만나 로컬크리에이터가 되면 이렇게 됩니다.

‘유명 쉐프들이 애정하는 시즈닝브랜드 ‘딜리셔스마켓’’

‘국내 시즈닝 1위 기업’

안덕벌의 구옥을 재생해 사옥을 만들고, 주변 구옥을 매입‧임대해 코워킹 스페이스, 오픈형스튜디오, 공유주방, 공유정원, 경력단절여성창업자를 위한 육아돌봄 서비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만드는 플랜A컴퍼니.

이들은 이러한 활동을 플랜B, C, E …로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By 심병철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책임연구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