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두의 의료칼럼] 원인 파악 후 약물·소리 치료로 상태 호전
[유승두의 의료칼럼] 원인 파악 후 약물·소리 치료로 상태 호전
  • 세종경제뉴스
  • 승인 2021.04.28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에서 나는 소리’가 우울증 등 정신질환으로 진행되기도
재활 치료로 ‘소리와 친해지기’... ‘소리 발생기’ 치료 효과
어느날 이명 소리가 ‘냉장고 소리’처럼 의미 없는 소리로...

 

이명을 어떻게 치료 해야하는가?             
첫째는 이명에 대한 정확한 검사를 통해서 이명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명에는 이성 이명과 체성 이명이 있습니다. 이성 이명이 흔히 얘기하는 이명으로 귀나 머리에서 소리가 나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입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청력 검사 및 이명도 검사 등을 통해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성 이명의 경우 또한 다양한 검사를 통해서 혈관성인지 근육성인지, 다른 질환에 의한 것인지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환자분의 이명을 설문지를 통해서 정확하게 파악을 합니다. 

 

이것을 통해서 환자분의 이명 양상, 불편한 정도를 파악하고, 향후 환자분에게 효과적일 수 있는 치료 방법 등을 결정하는 것에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둘째는 원인에 따른 적절한 약물 치료를 해 볼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또한 이명이 발생한 기간, 난청의 동반 여부, 환자분의 기저 질환 및 복용 약물 등을 고려해서 적용 하여야 합니다. 

대개 약물치료의 경우는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고, 민감해져 있는 뇌의 민감도를 떨어뜨리며, 이명의 뇌로의 전달을 차단하는 기전으로 사용합니다. 약물치료에 반응하는 환자분도 있지만, 반응하지 않는 환자분도 상당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경우는 다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셋째는 이명에 대해서는 많은 다양한 물리치료 및 전기 치료, 자기장 치료(경두개자기자극술) , 전신 냉동 치료, 고압 산소 치료 등등 다양한 실험적 치료들이 시도 되고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그 중에서 치료의 효과가 세계적으로 입증되고 논문으로 검증된 소리 치료라고 알려진 이명 재활 치료를 시행합니다. 

그럼 이명 재활 치료가 어떠한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명은 앞에서 설명 드린 것과 같이 처음에는 귀에서 소리가 나는 신체적인 질환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감정적인 변화와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우울증 등의 정신적인 질환으로 진행합니다. 그래서 당사자는 더욱 힘들고 아주 고통스러운 질환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평생 함께 지내야 할 친구가 왔다고 생각해라, 냉장고 소리처럼 나쁜 소리가 아니니 그렇게 받아들여야 한다” 등등 얘기를 듣고 노력은 해보지만, 그게 생각처럼 쉽지가 않으며 한번 시작된 이명의 부정적 감정은 점점 더 심해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형성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명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명에 대해서 정확히 아는 것입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란 말도 있습니다. 이명에 대해 잘 모르고서는 이명을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이명 재활 치료의 시작은 이명에 대해서 정확하게 아는 것입니다. 따라서 본원의 청각사가 이명에 대해서 아주 상세히 설명 시간을 가집니다. 그래서 이명에 대해 막연히 두렵고 부정적인 감정에 변화를 주어 악순화의 연결 고리를 끊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그리고 저희 의료진도 환자분의 이명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설문 조사를 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본인에게 맞는 소리 발생기를 정확한 소리 크기로 착용하는 것입니다. 이명재활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정한 소리의 크기와 착용 시간 입니다. 절대 위에 그림처럼 이명이 아예 들리지 않게 차폐를 해버릴 경우 이명에 대한 습관화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개의 경우 귓속형 보청기와 같은 소리 치료 기기를 많이 추천 드립니다. 혹시 난청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요즘 보청기에 소리발생기 치료가 추가된 보청기를 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이렇게 정확한 방법으로 소리발생기를 사용하게 되면 이명에 대해서 차츰차츰 습관화라는 과정이 일어나게 됩니다. 습관화라는 것은 쉽게 얘기해서 그렇게 신경 쓰이던 이명 소리가 점점 냉장고 소리처럼 우리에게 아무런 의미 없는 소리로 인식이 되며, 그것에 대한 부정적 감정 또한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   Q & A 

- 이명이 완치될 수 있나요?
과거와 달리 이명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연구가 되고 치료법들도 발전되고 있습니다. 약물치료 및 이명 재활 치료를 통해서 80% 정도의 이명 환자 분들은 이명이 치료되고 있습니다.

- 이명이 뇌종양의 때문은 아닌가요?

아주 드물게 청신경종양이 이명의 원인인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대개의 경우 뇌종양 및 청신경 종양이 원인인 경우는 드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