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리 소음’ 코골이·이갈이가 걱정이세요?
‘잠자리 소음’ 코골이·이갈이가 걱정이세요?
  • 박상철
  • 승인 2021.03.24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18년 창업한 수면 연구 기업 '바오메디텍'
개인 맞춤형 코골이·이갈이 방지 제품 개발 ‘인기’

충청북도에 80·90년생 기업 대표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톡톡 튀는 아이디어, 멀티미디어 콘텐츠, SNS 바이럴마케팅 등을 적극 활용해 입지를 다지고 있다. 세종경제뉴스와 충북청년창업사관학교(이하 청창사)는 앞으로 충북을 넘어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어갈 이들의 성장 스토리를 전달한다.

최현성 바오메디텍 대표
최현성 바오메디텍 대표

수면욕은 인간 3대 욕구 중 하나다. 그만큼 수면은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하지만 인간의 숙면을 방해하는 대표적인 잠버릇이 있다. 바로 코골이와 이갈이다. 두 잠버릇은 불쾌한 소리를 유발해 주변 사람들에게 고통을 준다. 뿐만 아니라 치아 및 턱관절 장애의 원인은 물론 상태를 악화시키기도 한다.

수면 중 코골이와 이갈이 증상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덕분에 수면 연구 기업 ㈜바오메디텍(최현성 대표)이 주목받고 있다. 충북 청주시 서원구 충북대 내 위치한 바오메디텍은 지난 2018년 창업 이후 사용자들의 편안한 수면을 위해 오늘도 끊임없는 제품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바오메디텍은 창업 이후 2년간 긴 연구기간을 거쳐 개인 맞춤형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 구강내장치(MAD)인 ‘슬립케어’를 개발했다. 슬립케어는 하악을 전방으로 유도시켜 기도를 확보한 뒤 더 이상 막히지 않도록 해 수면 중 정상호흡을 유지토록 하는 제품으로 의료기기 2등급 허가를 받았다.

코골이 방지 장치 슬립케어
코골이 방지 장치 슬립케어

의료용 실리콘으로 제작된 슬립케어는 사용자가 보다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먼저 제품 두께가 1.1㎜ 경쟁사 대비 제품 50%가량 얇다. 또 11g의 가벼운 중량으로 구강 내 부담 없이 착용 가능하다. 가격도 타사보다 30~50% 저렴한 편이다.

특히, 환자 직접 방문으로 진행되는 1:1 맞춤 상담 설계와 3D CAD·CAM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각기 다른 환자들 치아 구조에 최적화된 제품을 구현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일부 이용자들이 해당 제품 원리에 따른 구조적 압력으로 인한 치아 고통 문제도 원천적으로 해결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한층 끌어올렸다.

무엇보다 바오메디텍이 앞으로 주력할 분야는 이갈이 방지 장치인 ‘슬립케어 티스’다. 이 제품은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영업활동 어려움으로 새로운 돌파구 마련을 위해 개발됐다. 기존 바오메디텍 갖춘 치아 맞춤 제품 기술력에 온라인 판매가 가능한 대중적인 제품을 고심한 끝에 탄생됐다.

이갈이 방지 장치 슬립케어 티스
이갈이 방지 장치 슬립케어 티스

현재 슬립케어 티스는 100% 온라인 비대면 주문으로 제작된다. 이용자 주문이 들어오면 회사는 개인 맞춤 제작툴 ‘Impression KIT’를 주문자에게 보낸다. 주문자는 이 키트를 활용해 자신의 치아를 본떠 다시 회사로 보낸다. 회사는 회수된 치아를 활용해 맞춤형 슬립케어 티스를 제작하게 된다.

의료기기 1급 허가를 받은 슬립케어 티스 역시도 의료용 실리콘으로 만들어진다. 경쟁사(3~5㎜) 대비 얇은 0.5~1.2㎜로 두께로 제작됐지만 가격은 타사대비 1/5 수준에 불과하다. 아울러 제품 사용기한은 제품 마모와 위생상 보통 6개월이다. 하지만 재구매시 첫 구매보다 낮은 가격으로 살 수 있다.

또한, 이용 불편함 최소화를 위해 앞니부분 접촉면을 줄였고, 착용 시에도 티가 적어 낮과 밤 모두 사용 가능하다. 특히, 치과에 대한 거부감이 심한 고객들의 경우 치과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개인에게 딱 맞는 제품 제작이 가능해 주문이 잇따르고 있다.

슬립케어 티스 개인 맞춤 제작틀
슬립케어 티스 개인 맞춤 제작틀

게다가 슬립케어 티스는 라이트팩, 소프트핏, 프로핏알파 3가지 종류로 제작돼 고객 선택 폭을 넓혔다. 라이트팩은 얇은 두께로 높은 착용감을 자랑하며, 다소 이갈이가 심하지 않는 이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소프트핏은 말랑말랑한 부르러운 소재를 사용해 이 악물기가 심한 이용자를 타깃으로 개발됐다. 마지막으로 프로핏알파는 안쪽은 부드럽고 바깥쪽은 하드한 소재를 사용해 내구성을 높여 이갈이가 심한 이들에게 제격이다.

최현성 대표는 “최근 비대면 맞춤형 공급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유럽·호주는 치과 방문 없이도 온라인으로 투명교정 제조를 통한 시술이 가능해졌다”며 “바오메디텍도 이 분야 뛰어들기 위해 현재 교정인력 채용을 마쳤고 장비 인허가 부분만 남은 상태로 비대면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