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도 식후경~ 구경시장도 식후경~
금강산도 식후경~ 구경시장도 식후경~
  • 권영진
  • 승인 2019.05.16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과 함께 충북의 최북단에 위치한 단양은 인구 3만 명의 비교적 작은 도시로 전체면적의 84%가 산악지대로 형성되어있다. 1,000m 이상의 높은 산들이 즐비하고 산세가 수려하여 단양을 찾는 등산객들이 많은데 그 중에서도 이맘때쯤이면 분홍색 물결로 장관을 이루는 철쭉축제로 유명한 소백산이 가장 인기가 좋은 명산이다.

충북 단양을 떠올리면 생각나는 단어가 있는데 마늘이다. 그 외에도 수많은 고유명사들이 즐비하지만 유독 마늘이 생각나는 건 아마도 마늘을 베이스로 하는 맛있는 음식들이 많기 때문일 것이다. 단양의 마늘은 육쪽마늘이라 하여 6개의 마늘쪽으로 마늘의 생김새가 다른 지역의 마늘보다 생김새가 예쁘고 수려하며 향이 독특하고 맛이 뛰어나다.

단양 지방은 석회암 지대로 중성에 가까운 약산성(pH 6~7)의 토양과 주야간의 큰 일교차 등이 마늘 재배에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단양 지방에서 마늘 파종은 10월 중순쯤 씨마늘을 쪼개어 1쪽씩 땅속에 심는다. 봄이 되면 싹이 나오고 마늘통도 커지며 6월 중하순경에 수확한다. 마늘의 쪽수가 6쪽인 한지형 마늘로서 맛과 향이 독특하고 매운 맛이 강하다. 또한 조직이 치밀하여 저장력이 강하며 품질 면에서 단연 세계 최고의 마늘이라 해도 손색이 없다.

단양마늘은 마늘의 유효성분인 유황(6,074/kg), 게르마늄(685/kg), 셀레늄(823/kg)의 함량이 수입산 마늘에 비해 월등히 높다. 유황 성분은 살균 및 항균 작용, 혈액 수노한과 소화 촉진, 인슐린 분비를 돕고 셀레늄과 함께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게르마늄은 인체에 산소 공급을 늘리고 암세포나 이상세포를 파괴하는 인터페론(당단백질)의 분비를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이밖에도 성인병 예방이나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항산화성분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오늘 소개할 맛있는 꺼리는 단양 구경시장에 있는 마늘 맛집 투어이다.

단양 구경시장은 맛집이 많기로 소문난 곳인데, 특히 마늘을 이용한 맛있는 먹거리가 손님들을 불러 모으는 곳이다.

단양 다누리아쿠아리움을 나와 구경시장 석문으로 들어가면 마늘순대로 유명한 충청도순대가 나온다. 충청도 순대는 순대 속에 마늘을 넣은 마늘순대로 공중파 방송에도 여러 번 출연한 맛집이다. 여느 순대집과 마찬가지로 순대국(7,000), 곱창전골(28,000), 모듬순대(12,000) 등을 판매한다. 순댓국을 주문하면 마늘순대와 머릿고기가 가득들어간 뚝배기에 마늘을 얹어 나오는데 마늘향기가 더해져 오감을 자극한다. 마늘순대는 일반 순대와 매운순대가 취향에 따라 골라 먹을 수 있다.

 

'충청도순대에서 마늘순대로 배를 채운 후 시장 안쪽으로 더 들어가면 마늘통닭으로 유명한 오성통닭이 보인다. 메뉴는 통마늘 야채 후라이드치킨(17,000) 한가지인데 마늘과 야채가 함께 들어간 야채튀김 같은 맛으로 자꾸만 손이 가는 맛이다. 이곳은 톡톡 튀는 어록으로 가게를 찾는 이들에게 즐거움을 주기도 한다.

 

오성통닭은 주문하면 20분 정도 소요되는데 기다리는 동안 좌측으로 돌면 바로 밑에 마늘 고로케판매점이 있다. 상호는 단골 수제 고로케인데 주식이라기보다는 후식의 개념이라 점심시간에는 손님이 많지 않아 좋다. 고로케는 10가지가 있는데 가격은 개당 1500~2000원이다. 고로케를 포장해서 위로 조금 더 올라가 좌측으로 보면 길게 줄서있는 맛집이 단양마늘만두이다. 새우마늘만두, 떡갈비마늘만두, 김치마늘만두 3종류를 판매하는데 가격은 5000원이다. 만두는 뜨거울 때 호호 불며 먹어야 제 맛인데, 단양마늘만두는 식혀서 먹어도 제 맛이 난다.

 

마지막으로 그냥 지나치면 후회할 단양 흑마늘 빵이다. 호두과자와 비슷한 크기의 흑마늘빵은 단양의 6쪽 마늘을 그대로 본떠서 만들었는데 단팥에 흑마늘을 넣어 독특한 맛을 자아낸다. 처음엔 마늘냄새가 나는 호두과자인 것 같으나 먹으면 먹을수록 그 매력에 푹 빠지게 된다. 가격은 한봉지 12개에 5000원이다.

쉼이 있는 주말 가족과 연인과 함께 단양으로의 행복한 여행길에 구경시장 들러 맛집에 풍덩 빠져보자~

단양 구경시장: 충북 단양군 단양읍 도전531 도전리시장, 전화문의: 043-422-1706

 

 

권영진은 해피진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 중인 파워블로거다. 충북도민홍보대사, SNS 서포터로 활동 중이며 직장인 극단 이바디의 운영자이기도 하다. 진짜 직업은 평범한 직장인. 볼거리, 즐길거리, 먹을거리를 연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