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만 배불리는 청주TP 확장사업 결사반대"
"신영만 배불리는 청주TP 확장사업 결사반대"
  • 박상철
  • 승인 2019.02.25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TP 주민비대위와 한국내셔널트러스트, 청주TP 3차부지 확장 사업 중단 촉구
사진=박상철

청주테크노폴리스(이하 청주TP)저지 주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주민비대위)와 문화재 보호단체인 한국내셔널트러스트가 청주TP 3차부지 확장 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25일 오후 2시 청주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시가 지역의 문화유산과 주민들의 재산권을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고 목소리 높였다.

주민비대위는 “청주TP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청주시가 청주TP와 청주TP자산관리를 설립하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며 “2014년 1차 용지분양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두 차례의 용지분양을 진행하면서 우리나라 고대사를 밝힐 수 있는 다수의 유물이 출토됐지만 그 가치가 철저히 은폐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시 발굴된 유물·유적들은 마한에서 초기 백제에 이어지는 고대사를 입체적으로 볼 수 있는 유일한 자료”라며 “한 지역에서 1~5세기 집 자리 터 550여개와 무덤 1000여개가 나온 것은 유래없는 일이지만 그곳에 아파트가 들어섰고, 전시관만 조약하게 세워졌다”고 성토했다.

사진=박상철
사진=박상철

특히, “지역의 유산이고 공공재인 문화재 발굴 현장을 청주TP자산관리는 한 번도 공개하지 않았다”며 “심지어 함구령까지 내려 발굴 관련 정보를 원천 차단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졌다”고 비난했다.

또한, “시가 세운 청주TP자산관리는 지난 2008년부터 원주민 땅을 헐값에 매입해 12배나 부풀려 파는 등 땅장사를 했다”며 “뿐만 아니라 청주TP개발 사업에 각종 인허가 대행 및 도로, 상하수도 시설 등에도 시민혈세가 투입됐음에도 개발 이익은 민간업자 신영에게 돌아갔다”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청주TP의 대주주는 지분을 30%가진 신영이라며 결국 청주시가 신영의 대행사 노릇을 하고 있다”며 “청주시는 3차부지 확장사업 전면 중단과 함께 1∼2차부지 개발이익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청주시 관계자는 “조사기관과 사업시행자가 합의해 결정한 것으로 공개 여부는 청주시의 권한 밖이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